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2023.09.01)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고 홈택스에 들어가니 UI가 리뉴얼 되어있네요.

아니 적응할려고 하면 바뀌고 적응할려고 하면 바뀌니 매번 찾아보게 돼서 정리도 할겸 저처럼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서

차근차근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로그인을 하시고 전자(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신용카드 메뉴를 누르시고 발급을 누르시면 여러개의 메뉴가 세금계산서가 나오는데 저는 보통 건별발급을 하고 있어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을 누르시면 됩니다.

 

인증서와 보안카드에 대한 내용인데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공급자는 저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거래처 조회를 클릭합니다. 전 이미 거래처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거래처 조회를 눌렀는데 처음이시거나 없으신 분들은 거래처 관리에 가셔서 등록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번 매출이 발생한 거래처가 단발이라면 거래처에 등록하지 않으시고 바로 작성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거래처 관리하기는 여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는 현재 거래처가 한곳이라 하나만 등록되어 있습니다. 매출이 발생한 거래처를 선택하시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공급받는자에 선택한 데이터가 잘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품목을 추가합니다. 거래처와 마찬가지로 단발성이라면 품목추가 버튼으로 추가하면 되지만 자주사용하는 품목이면 거래처품목 관리에서 등록 후 거래처품목 조회로 사용하면 편합니다. 저는 이미 거러처품목 관리로 등록된 품목을 조회할거기 때문에 거래처품목 조회를 클릭합니다.

거래처품목 관리는 여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거래처 품목을 여러개 등록했다면 여러개가 나오겠지만 저는 하나만 등록된 상태라 하나가 조회됩니다. 용역비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추가된 품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월, 일을 입력하고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날짜와 금액을 잘 확인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브라우저 윗쪽에 이렇게 뜨는데 저는 보안카드(세무서발급, 유효기간 없음)로 하기 때문에 확인을 클릭했습니다.

 

보안카드를 보고 알맞은 숫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위에 예시의 숫자를 보시고 입력하시면 안됩니다. 아래의 번호(엄청두꺼운 빨간색 테두리)를 보고 입력하셔야 합니다. 저는 몇 번 위에 예시를 보고 14, 21번의 숫자를 입력했다가 오류가 떠서 당황한 적이 있습니다. 꼭 아래의 번호를 확인하시고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잘 입력하셨다면 인증에 성공했다고 알려줍니다.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가 발행되고 내 메일과 공급받는사람의 메일로 자동으로 발송됩니다.

 

목록조회를 누르시면 내가 발행한 세금계산서를 3개월 단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댓글